티스토리 뷰

생활과건강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총정리

모터르로라 2023. 2. 4. 14:04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총정리 

해외 여행을 떠난다면 필요한 물품으로 바로 캐리어가 있습니다. 캐리어는 기내용이 있고 화물용이 있습니다. 캐리어는 다른 가방과는 다르게 바퀴도 달려있고 많은 짐을 살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바퀴가 있으므로 무게에 제약을 덜 받습니다. 많은 짐을 가지고 해외 여행을 해야 할때 꼭 필요한 물품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캐리어는 보통 항공기에 탑승하기 전에 수화물로 항공기 짐칸으로 위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캐리어의 경우에는 항공기 탑승시에 가지고 탈 수 있습니다.

 

비행 중 개인적으로 사용할 물건 등을 캐리어에 담아두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내용 캐리어는 무게만 알맞다면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화물용 캐리어는 위탁수화물로 맡길대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아무 캐리어나 끌고 항공기 안으로 탑승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항공사별로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너무 큰 캐리어를 가지고 탑승하게 되면 머리 위에 수납 공간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 입니다. 

 

 제주항공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제주항공의 경우 삼변의 총합이 115센치미터 이내 이고 무게는 10킬로그램 이하입니다. 제주항공 뿐만 아니라 에어부산, 티웨이 항공도 같은 기내용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진에어 항공의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는 마찬가지로 삼변의 합이 115센치 미터 이하이면서 무게는 12킬로그램 이하로 다른 저가항공과 비교해서 2킬로그램을 더 허용하고 있습니다.

 

각 항공사별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를 비교해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삼변의 합이 115센치 이내라는 점 입니다. 

 

제주항공 수화물 안내바로가기

 

무게는 대체적으로 10킬로그램 이내이지만 대한항공과 진에어 항공이 좀 더 많은 무게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는 항공사별로 다르므로 여행 출발 하기 전에 미리 확인하여서 짐을 싸는 것이 좋습니다.

기내용 캐리어 짐을 쌀 때에는 기내 반입 금지 품목이 들어가지는 않는지 잘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집에 몸무게를 측정하는 저울이 있다면 캐리어를 가지고 무게를 잰 다음에 그 무게에서 자신의 몸무게를 빼면 캐리어의 무게가 나오므로 공항에 가기전 미리 확인하고 공항에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스타 항공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저가 항공인 이스타 항공의 경우 캐리어 삼변의 합이 115센치미터 이고 2개까지 가지고 항공기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10킬로그램 입니다. 중요한 점으로는 만약 캐리어를 2개 가지고 탑승하게 될 경우 이 두 캐리어의 각각의 무게가 아닌 합친 무게가 10킬로그램을 초과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스타항공 홈페이지

 

 아시아나 항공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기내 휴대 수하물

 

손님의 편안한 여행과 안전을 위해 기내로 가져갈 수 있는 휴대 수하물의 종류와 규격 및 개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허용규격으로는 무게는 10킬로그램까지이고 크기는 삼변의 합이 115센치 이내 입니다. 

 

기내에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수하물 규격

 

퍼스트, 비즈니스 클래스는 무게 10킬로그램, 삼면의 합이 115센치 이내인데 허용개수가 2개 입니다.

일반 트래블 클래스는 같은 무게와 같은 삼면의 합인데 허용개수만 1개 입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퍼스트, 비즈니스 클래스의 경우 삼변의 합이 115센치 미터 이내여야 하고 2개까지 캐리어를 허용합니다. 무게는 10킬로그램 이내 이어야 합니다. 물론 몇백 그램 초과되어도 보통은 봐주는 것 같습니다. 

 

이코노미 클래스의 경우 무게와 크기는 퍼스트, 비즈니스 클래스와 같은 10킬로그램이고 삼변의 합이 115센치 이내이지만 허용개수가 1개만 됩니다. 

 

아시아나항공 수하물안내 바로가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항공사인 아시아나와 대한항공을 비교하면 둘 모두 삼변의 합이 115센치 이내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대한항공이 좀더 무게 허용범위가 넓은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대한한공-기내용-캐리어-사이즈
대한한공-기내용-캐리어-사이즈

가방 하나의 규격은 세 변의 합이 115센치/45인치 이내 이어야 합니다. 각 변은 각각  40센치, 20센치, 55센치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추가 휴대 수하물 규정

일반선을 이용하는 경우 노트북 컴퓨터,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를 추가로 휴대할 수 있습니다. 

 

기내로 악기를 반입하는 경우

바이올린, 비올라 등 세변의 합이 115센치 이내인 소형악기는 무료로 기내에 가지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규정보다 큰 대형악기는 별도의 좌석을 구입해야 합니다. 

 

기내에서 휴대수하물 보관하기

기내에 반입된 모든 수하물은 반드시 기내선반 또는 좌석 밑에 보관해야 합니다.

내리기 전, 두고 내리는 물건이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수하물을 올리고 꺼낼 때 수하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항공을 이용하기 전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대한항공의 경우 세 변의 합이 115센치 이내이고 각 변이 40센치, 20센치, 55센치를 넘어가면 안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기내용 캐리어를 줄자를 가기고 일일이 하나하나 재어보는 경우는 못본것 같습니다. 

 

무게는 일등석의 경우 18킬로그램, 일반석의 경우 12킬로그램으로 제한이 됩니다. 만약 이를 초과하게 되면 캐리어를 기내에 반입할 수 없습니다. 체크인 시에 무게를 조절하기 위해서 기내용 캐리어를 열고 수화물 캐리어로 짐을 옮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내용 수하물은 이름, 주소지, 목적지가 잘 보이도록 영문으로 작성한 이름표를 붙이면 좋은데 이러한 이름표를 붙이는 여행객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자전거, 서핑보드 등과 같은 스포츠 용품이나 반려 동물 등 특수한 수하물은 미리 항공사에 문의해야 합니다.

일부 품목은 위탁하거나 휴대할 수 없습니다.

 

운송 제한 품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대한항공 수하물준비 및 유의사항확인하기

 

 

 

 기내 반입 금지 품목

기내에 반입이 안되는 품목에는 페인트, 라이터, 라이터 연료와 같은 발화성, 인화성 물질이 있습니다. 그리고 산소캔, 부탄가스캔과 같은 고압가스 용기도 반입이 안됩니다. 또한 총기, 폭죽과 같은 무기나 폭발물류도 반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리튬배터리가 들어가는 전동휠의 경우 화재 위험이 있어서 위탁수화물로도 운송이 안되므로 해외여행을 나가실때 이런 세그웨이 제품은 절대 안됩니다.

그외에도 탑승객이나 항공기에 위험성이 있는 품목들은 모두 기내 반입 금지 품목에 해당이 된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류 중에 액체로 된 것도 기내 반입이 안되므로 화물용 수화물로 넣어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몇몇 항공사의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와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외 여행을 하기 전에 잘 확인하고 짐을 쌓야 하겠습니다.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와 기내에 반입하면 안되는 품목의 종류를 잘 살펴보았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 반드시 위 사항들을 잘 확인하고 지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천글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조회 사용처

외국인 등록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외국인 등록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외국인 등록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저도 국제결혼 10년차이지만 최근 국제결혼을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국제결혼 커플들이 유튜브 채널을 또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정도 증가하

motorora.tistory.com

뜻밖의 여정 1회 재방송 다시보기 오스카 시상식 켈리클락슨쇼 출연

KTX 할인받는 방법 할인권 정보 알아보기

 

KTX 할인받는 방법 할인권 정보 알아보기

KTX 할인받는 방법 할인권 정보 알아보기 아직 KTX를 한번도 타보지 못했습니다. 부산 여행을 올해 여름에는 가보고 싶은데 아무래도 KTX 보다는 그린카나 쏘카 빌려타고 갈지 모르겠습니다. KTX가

motorora.tistory.com

선풍기 VS 써큘레이터 차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