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과건강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필요서류

모터르로라 2020. 12. 27. 21:55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필요서류

 

개인적으로 신차 보다는 중고차를 많이 구매해 타고 다니기 때문에 자동차 명의 이전 방법과 필요한 서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명의 의전 쉽지만은 않은 것 같은데요. 준비해야 할 서류와 비용 등 다양하게 알아보기 싶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은 보통 가족이나 지인들이 거래하거나 혹은 직거래를 많이 합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을때 저의 경우 자동차 명의의전을 빨리 했어야 하는데 늦게 하게 되면 과태료를 내기 때문에 빨리 해야하겠습니다. 중고차 업체에서 중고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수수료도 많이 들고 가족들은 보통 아버지가 돌아가신 경우 아들이나 딸이 물려받는 경우에 이렇게 명의이전을 통해서 중고차를 명의이전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셀프로 명의이전을 하는 이유는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 합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을 하기 위해서는 두 명이 각자 준비 해야 되는 서류가 있습니다. 차를 넘겨 주는 사람과 차를 이어 받는 사람 각각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명의이전서류 와 방법

자동차 명의 이전 이란 무엇일까요? 자동차 소유자를 변경 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은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시거나 관할구청에서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판매자 양도인은 신분증 자동차등록증 원본, 인감증명서 자동차 매도용, 이전 등록신청서, 자동차양도증명서,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를 준비합니다. 인감증명서는 자동차 매도용으로 체크하지 않아서 다시 가시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꼭 주의합니다. 해당서류를 준비한 뒤 관할구청에 가서 비치되어 있는 양도증명서 자동차 이전 등록 신청서를 양도인께서 작성하여 준비할 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자동차등록번호 와 주행거리는 미리 확인해야지만 작성할 때 어려움이 없겠습니다.

 구매자 양수인은 역시 신분증, 보험 가입 증명서,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 본인이 직접 가면 인감증명서는 필요가 없지요. 본인 명의의 보험을 가입했다는 사실이 확인되어야 차량의 명의이전이 가능하므로 꼭 가입해야 합니다. 양도인과 양수인 함께 간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처리 가능합니다. 만약 양수인이 혼자 가신다면 본인 신분증, 보험 가입 증명서, 인감도장 꼭 챙기시고 양도인의 인감도장을 찍은 위임장을 함께 가지고 양도인 필요 서류도 모두 받아서 가면 혼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서류를 하나라도 놓치면 자동차 명의 이전 등록이 안되므로 가기 전에 잘 확인해서 소리를 잘 준비하여 전화도 해서 미리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인감증명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자동차등록증 정부 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보서비스 정부의 민원, 정책,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보 대표 포털사이트입니다.

차량 명의 이전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범칙금이나 자동차 세금이 완납된 상태여야 합니다.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신청을 완료했다면 추가로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 있습니다. 초기에 구매하였을때와 동일하게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자동차 취득세는 차량에 따라 세율이 다릅니다. 보통 승용차 기준으로 매매가액 7% 정도, 화물차 승합차는 5% 정도, 경차는 일부 면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양도인과 양수인의 주소지 시와 도가 다를 경우 번호판을 교체합니다.

 

가족간에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알아봅니다.

 

가족간에 자동차 명의 이전을 하려고 한다면 양도인 신분증 자동차 등록증 원본 인감증명서 등본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가 있어야 하고 양수인은 받는 사람은 신분증 보험 가입 증명서 인감도장 등본이 필요합니다.

양도인과 양수인이 동행할 경우 가족이어서 자동차등록증과 신분증만 필요하게 됩니다. 보험가입증명서는 아버지 차량을 본인명의로 바꾸는 것이라면 보험을 본인명의로 가입을하고 보험 가입 증명서를 가져 가야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서류를 잘 준비하고 구청 또는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합니다. 자동차 소유이전 접수를 하고 서류 접수를 하고 취득세 신고를 하고 취득세금 납부하고 주소가 다를 경우에는 번호판 교체를 합니다. 아버지는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나서 자동차를 명의 변경을 할 경우에 변경해야만 하는 기간이 있는데  최대한 기간안에 안 하게 되면 비싼 수수료를 내게됩니다. 빨리 결정해서 빨리 명의 이전 해야 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2020/12/24 - [생활과건강] - 자동차 폐차보상금 폐차방법과 필요서류

2020/12/24 - [생활과건강] - 주차 잘하는법

2020/12/25 - [생활과건강] - 화재사고 대처법과 화재사고 예방방법

 

화재사고 대처법과 화재사고 예방방법

화재사고 대처법과 화재사고 예방방법 겨울 철입니다. 화재사고는 항상 끊이질 않고 발생을 하는데요. 요즘 같이 추운 날에는 난방기구를 많이 사용 하기 때문에 화재가 많이 발생합니다. 여

motorora.tistory.com

2020/12/25 - [생활과건강] - 정리정돈 잘하는법

2020/12/26 - [생활과건강] - 베이킹소다 활용법

2020/12/23 - [국산자동차] - 기아자동차 스팅어 가격 장점과 단점

 

기아자동차 스팅어 가격 장점과 단점

기아자동차 스팅어 가격 장점과 단점 젊으신 분들이나 나이 많으신 분들이나 스포츠카를 타고 싶은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스포츠세단의 자존심인 스팅어 저도 2017년 초

motorora.tistory.com

2020/12/23 - [수입자동차] - 포르쉐 카이엔 2021 가격 제원

2020/12/23 - [생활과건강] - 성탄절 시즌 심리테스트 산타 MBTI

2020/12/23 - [분류 전체보기] -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2020/12/23 - [분류 전체보기] - 반응형 디스플레이

'생활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0) 2020.12.28
SK엔카 중고차 시세표  (0) 2020.12.28
보복운전 신고방법 처벌기준  (0) 2020.12.27
표고버섯 효능  (0) 2020.12.27
핸드폰 사진 동영상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0) 2020.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