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과건강

눈길운전 요령

모터르로라 2021. 1. 9. 19:00

눈길운전 요령

 

며칠 전에 전국적으로 눈이 엄청나게 많이 왔는데요. 서울 강남 같은 경우에도 2시간 동안 퇴근길에 엄청 많이 내리면서 퇴근길 다음날 출근길 지옥이었습니다. 한파까지 겹쳐서 눈 아래 얼음도 있어서 행인도 미끄러지고 차도 미끄러지고 엄청 났었는데요. 위험해 보였습니다. 대설주의보까지 겹쳐서 힘들었던 시기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눈길운전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길 운전 요령으로 차에 싸인 눈은 제거를 합니다. 미등 안개등 전주대게나라 액체 눈이 쌓이면 시야 확보가 어렵습니다. 번호판에 눈이 쌓이면 주차장 들어갈 때 카메라 인식이 안 되므로 또 나올 때 카메라 인식이 안되어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눈을 꼭 제거하면 좋은데요. 얼어붙어서 제거하게 힘들지요. 어떤 분은 운전석 쪽만 제거하고 차를 타시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눈길 운전 다음 요령은 스노우체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노우체인은 많이들 아실텐데요. 직물형태나 사슬 형태로 이루어진 체인들이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쇠사슬로 된 체인을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은 직물 형태로 된 것들이 많아 설치하기도 쉽게 나온 것들이 많습니다. 겨울이 되면 스노우체인 장착하는 연습도 해보고 미리미리 준히해둬야 하겠습니다.  오픈마켓이나 쿠팡에서 찾아서 자기차량 타이어에 맞는 형태의 스노체인을 미리 준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른 차량들이 눈길에서 미끄러져 앞뒤를 막고 있으면 어쩔 수 없죠. 그 외에 우레탄스프레이 등도 있습니다 급할 때 플레이를 타이레놀 뿌리면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눈길 운전 요령 세 번째는 무조건 서행을 합니다. 20킬로 30km로 서행운전을 합니다. 예전에 블랙 아이스 실험을 TV에서 보았는데 매우 위험해 보이더라고요. 운전을 잘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서행을 해야겠습니다. 타이어가 고무로 되어있으니 미끄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눈길 운전 요령네 번째는 수동기어를 활용합니다. 차가 언덕길을 올라가지 못할 때 미끄러져서 오도 가도 못 할 때가 있습니다. 자동차는 자동기어 말고 수동기어 수도 있으므로 1단 2단을 사용하여 저단기어로 바꾼다음 사용해 보세요.

덜 미끄럽습니다. 또 1단계는 엔진브레이크 걸리므로 내리막길에서는 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동시에 브레이크와 수동기어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시면 조금 나을 것 같습니다.

눈길운전 요령 다섯 번째는 사륜구동 차량에 해당이 됩니다. 사륜구동 차량들은 사륜구동을 이용합니다. 벤츠 포매틱 차량들은 대부분 4륜 구동 이지요. 없는 차량은 어쩔 수 없지만 요즘 SUV 같은 경우 4륜구동으로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디스커버리 차량들은 정말 눈길에서 유리하겠죠. 지프 차량 같은 경우 확실히 덜 미끄러집니다. 사륜구동으로 바꾸게 되면 바퀴가 모두 돌아서 더 안전하게 오르막길내리막길 골목길 다닐 수 있습니다.

최근에 유튜브 영상을 보았더니 테슬라 차량도 그렇고 기아 K7 도 보니 강남에서 눈이 쌓인 언덕길을 올라가지 못하더라고요. 그러나 벤츠 AMG 4MATIC 차량들 4륜구동 디젤 차량들 엄청 잘 올라갔습니다. 피아트 같은 작은 차량들은 차량 무게가 적어서 그런지 역시 잘 올라가더라구요. 물론 스노우타이어를 사용 했을 수도 있고요. 스노우체인 있을 수도 있고요. 눈길 주행시 급하게 멈추거나 급하게 빠르게 출발은 절대 금물입니다.

급정거에 경우 차체가 미끄러져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더 주의해야 합니다. 차량에 염화칼슘을 가지고 다니는 건 어떨까요? 날씨 기온이 영하 8도 영하 10도 떨어지면 염화칼슘도 효과가 없다고 하는데요. 차량 안에 간단한 눈을 치울 수 있는 플라스틱 삽이나 염화칼슘도 가지고 다니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급가속시 바퀴가 헛돌아서 안좋으므로 급히 출발 보다는 1단 2단 기어에서 서서히 출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언덕의 경우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앞차의 바퀴 궤적을 따라서 멈추지 않고 저단기어로 서서히 천천히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노우 타이어 장착하기

눈길운전 요령 안전 방법으로 스노우 타이어 장착이 있겠습니다. 겨울에는 가급적이면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는게 좋은데요.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안전을 위해서 꼭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여 눈길에서도 지면과의 밀착력이 좋으며 빙판길 주행에도 좀 더 좋은 스노우 타이어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노우 타이어나 스노우 체인을 미리 준비하지 못했다면 시중에서 쉽게 구매 가능한 스프레이형 체인을 응급처치로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빙판길에서 운전할 때 제동거리 더 중요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 잘 확보해야 하겠습니다. 눈길과 빙판길에서는 타이어와 길과의 마찰력이 4분의 1로 떨어집니다. 눈길에서는 앞차와의 차량거리가 중요하고 앞차에 바퀴자국을 따라서 서서히 진행을 합니다. 감속시에는 가급적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고 기어 변속 수동기어를 이용한 좋겠습니다. 출발할 때 기어를 D에 놓고 출발하지만 눈길에서는 구동축의 힘이 많이 전달되면 바퀴가 헛돌고 미끄러짐으로 일단 이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발 전에 쌓인 눈을 꼭 제거 해야겠지요. 가장 기본이 됩니다. 시야 확보를 위해서 운전석 유리창에 쌓인 눈을 확실히 제거하고 차 지붕에 쌓이는 눈 잘 제거해서 안전운전 해야겠습니다. 화물차는 더 신경을 써야겠지만 눈이 올 때는 가장 좋은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퇴근길에 눈이 많이 온다면 근무하는 곳에 주차장에 차를 두고 역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볼보 XC60 가격 프로모션 6천만원대

볼보 XC60 가격 프로모션 6천만원대 이번 포스팅에서는 볼보 스웨덴의 명차 볼보 xc60 SUV 차량의 가격과 제원, 스펙 등을 알아보고 프로모션 가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남이나

motoror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