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과건강

점화플러그 교체시기

모터르로라 2021. 1. 12. 14:34

점화플러그 교체시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점화플러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점화플러그는 엔진에서 연료를 폭발시킬 때 스파크를 일으켜주는 부품 인데요 최근에 나오는 자동차에는 이리듐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들어가서 교환 주기가 보통 10만 km 이상으로 가능한데요. 5만 km가 되면 자주 체크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백금으로 만들어지는 점화 플러그인 경우 80,000km 사이에 교환 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 점화/플러그의 경우 4에서 50,000km 전에 교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플러그도 잘 체크해 주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가 운전하는 차량이 어떠한 점화 플러그가 들어가는지 알아두시는 것이 좋은데 대부분 제조사 AS 센터에 문의하면 알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는 새로 만들어져 있는데 왜 교체를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 있는데요. 새로 만들어져 있고 힘을 받는 부분에 부품이 아니라 쉽게 교체하는 부품은 아닙니다. 교체주기를 지나도 문제가 되지 않고 계속 사용해도 괜찮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걸까요. 아닙니다.

점화플러그는 열이 많은 곳에서 작동하는 부품이 여성 열을 많이 받는 과정에서 산화가 되기 때문에 조금씩 다 잃게 됩니다 그러면 스파크가 발생하는 곳에 간극이 넓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스파크가 작동을 제대로 안 하게 됩니다. 간극이 넓어지게 되면 제때 전화가 되지 않아 엔진의 노킹현상이란 싫어 현상이 발생합니다 엔진에 무리가 하게 되고 매연도 많아지고 엔진 때까지 반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교체 주기가 다 되었을 때 하는 것이 아니고 미리미리 교체를 해 주면 좋습니다. 새로운 점화플러그 제품과 오래사용한 제품을 보더라도 일반인이 보기에 별 차이는 없는데요. 색만 다를뿐이지 비슷합니다. 조금 차이가 있을 뿐이지요. 간극 차이가 있습니다. 1mm 만 차이 나더라도 성능의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교체 주기가 되었다면 차량에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미리 교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 플러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스캔으로 차량 잘못된 정보를 읽어 보면 추가 증상이 나옵니다. 점화/플러그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플러그에 전기를 보내 주는 점화코일의 경우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교체를 잘 안 하게 되는데 교환 주기가 되었다면 요것도 교환해 주시는 것이었습니다. 차량에 오래 달려 있으면서 여기 받으면 부품의 간극이 벌어지거나 효율이 떨어지므로 교체할 때 같이 함께 교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 점화플러그도 자동차 동호회를 통해 제품 체험해 본 적이 있었고 교환은 자동차 정비소에 가서 교환해 달라고 해서 교환 했던 기억이 납니다. 전화 블로그 종류는 크게 일반 합금 점화/플러그와 전도성이 우수한 백금 플러그 내구성과 전도성이 모두 좋은 이리듐 점화/플러그가 있습니다. 비용 차이가 있겠죠. 내 차를 위해서라면 좋은 거 쓰면 좋겠죠.

직접 교환하려면 엔진을 고장내는 수도 있으니 엔진 점화플러그 뺄 때 나사가 부러지는 경우도 있고 끼울 때 나사선이 망가지거나 너무 세게 돌려서 잠궈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돈을 아끼려고 직접 다이 하시는 분들이 꽤 많지요. 최근 피나이 TV 아빠를 보면 현대자동차 코나에 사제 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달더라구요. 손기술 좋은 분들은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오히려 차를 망가뜨릴 수 있으니 카센터에서 교환을 부탁하세요. 공임비만 주고 교환하면 되니깐요.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므로 가급적 카센터에 맡겨 놓은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스레인지 불이 붙일 때 딱딱~~ 딱딱~~ 가면서 스파크가 발생하는 것이 작동원리가 비슷합니다. 물론 그거보다는 좀 더 강합니다. 점화플러그 교체시기 잘 지켜서 자동차를 고장 내키지 않고 오래 오래 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내년 출시 앞둔 BMW 전기차 iX3 가격은 얼마

내년 출시 앞둔 BMW 전기차 iX3 가격은 얼마 BMW가 2021년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X3 를 기반으로 하는 순수한 전기차 SUV ix3 가 유럽의 판매 가격을 공개하였습니다. BMW X3 BMW X5와 비슷하게 생

motorora.tistory.com

 

 

BMW 7시리즈 가격, 제원, 특징

BMW 7시리즈 가격, 제원, 특징 오늘 포스팅에서는 BMW 7시리즈 가격 제원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BMW 7시리즈는 독일에서 생산하는 최고급 대형 세단입니다. 3시리즈, 4시리즈, 5시리즈 정말 많이

motorora.tistory.com

 

 

'생활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멜킨 튜빙밴드 집에서 가볍게 홈트 근력운동하기  (0) 2021.03.06
강부자 LA갈비  (0) 2021.02.01
겨울철 시동 안걸리는 이유  (0) 2021.01.10
겨울철 시동 안걸리는 이유  (0) 2021.01.10
눈길운전 요령  (0) 2021.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