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과건강

노트북 모니터 연결방법

모터르로라 2020. 12. 28. 22:03

노트북 모니터 연결방법

 

제가 노트북을 처음 사용해본 것은 2012년도에 형이 사준  HP 노트북을 사용하면서부터입니다. 그 노트북을 지금까지 8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잠깐 13인치 짜리 삼성 노트북을 중고로 사서 8개월 이상 사용해본적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간단하게 노트북 모니터 연결 방법도 모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10년전에 서브 모니터라는 것을 사용해본 적이 있고 지금은 저도 노트북에 서브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지는 않는데요. 노트북 화면이 15.6 인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걸로 그래픽작업을 하거나 사진작업이나 영상 편집을 하기에는 사실 불편합니다. 이럴 적에 서브모니터로 사용하거나 다른모니터를 연결하여 듀얼 모니터로 사용을 하거나 노트북 모니터 대신에 다른 큰 모니터를 사용하게 되면은 작업하기가 정말 수월합니다. 티스토리블로그 작업을 할때에도 15.6 인치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듀얼 모니터 사용한다면 정말 편하게 글을 작성할 수가 있어서 포스팅 작성 시간을 단축시킬 수가 있습니다. 보통 듀얼모니터를 연결 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노트북 사용 시 사무용으로 쓰는 모니터에 비하여 화면이 큰 모니터를 사용하므로 작업하기가 수월해지고 모니터를 더 큰 것으로 서브모니터를 옆에 두고 싶기 때문입니다.

 

17인치 이상의 노트북을 구입해서 사용하기는 조금 가격적인 부담이 되지요. 모니터를 따로 준비해서 노트북의 화면을 모니터로 전환하여 업무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어떻게 준비를 해야 될지 몰라서 이번에 간단히 알려 드려 봅니다. 우선 노트북과 모니터를 연결 하기 위해선 주변기기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것이 모니터, 노트북, HDMI 케이블, usb 허브입니다. HDMI 케이블은 모니터에 영상과 음향을 송출 해주는 기능으로 요즘 TV 도 HDMI 케이블 단자가 거의 대부분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dvi 케이블 화면만 송출하였지만 HDMI 케이블 만 있으면 화면 및 음향을 전부 송출이 가능하여 여러가지 케이블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선 모니터에 뒷면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아직 구매를 하지 않았다면 HDMI 단자가 있는 모니터를 구매하고 기존에 있는 모니터 연결 하고 싶다면 모니터 뒷면 단자에 HDMI 단자가 표기된 것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에 없다면 HDMI 케이블 있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보통 없는 경우 dvi 혹은 D-SUB IN 단자만 있습니다. 이때는 다른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HDMI 단자가 있다는 가정하에 말씀드리면 모니터에 케이블 한쪽을 연결하고 다른 한쪽은 노트북 옆면에 있는 HDMI 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한쪽은 HDMI 단자 아니고 다른 한쪽은 dvi 또는 d-sub in 단자가 있는 혼합형 케이블을 판매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노트북이 데스크탑과 같은 본체 역할을 하게 되고 모니터는 영상만 송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구형 노트북과 구형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잘 확인하고 케이블을 오픈마켓에서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케이블로 연결 하였다면 자동으로 화면이 전환이 됩니다. HFMI 케이블은 또 다이소에서 간편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노트북을 닫고 사용하고 싶다면 조절 설정으로 들어가서 화면을 닫아도 안 꺼지도록 설정을 변경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D-SUB 단자가 모니터에 있다면 D-SUB to HDMI 케이블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럼 양쪽이 다른 형태로 되어 있어 구버전의 모니터를 보유하고 있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모니터 연결 방법 정말 쉽죠. 케이블만 준비한다면 정말 쉽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오픈마켓을 찾아보면 중소기업에서 만든 5만원대 저렴한 디지털 HDTV도 판매하는데 이 TV도 HDMI 단자가 있으므로 노트북이나 데스크탑과 연결하여 서브모니터로 활용하기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디지털 액자라고 해서 요즘 서브모니터가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진 감상이나 동영상 감상하기에도 좋은 디지털액자에요. 

옥션에 보니 다양한 DVI 케이블과 HDMI 케이블, 그리고 D-SUB 케이블 등을 판매하고 있네요.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2020/12/28 - [생활과건강] -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2020/12/28 - [생활과건강] - SK엔카 중고차 시세표

2020/12/28 - [수입자동차] - 벤츠 S클래스 가격표, 제원

2020/12/27 - [생활과건강] -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필요서류

2020/12/27 - [생활과건강] - 보복운전 신고방법 처벌기준

 

보복운전 신고방법 처벌기준

보복운전 신고방법 처벌기준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 위에서 개떡 같이 운전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20년 전에 운전을 배우고 운전할 적에 번잡하게 운전을 했던 적이 있었

motorora.tistory.com

2020/12/27 - [수입자동차] - 2021 혼다 PCX125 가격 제원

2020/12/27 - [생활과건강] - 표고버섯 효능

2020/12/27 - [생활과건강] - 핸드폰 사진 동영상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2020/12/27 - [생활과건강] - 신용카드 분실후 재발급 방법

 

'생활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조배터리 기내반입  (0) 2020.12.30
집거미 퇴치 방법  (0) 2020.12.30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0) 2020.12.28
SK엔카 중고차 시세표  (0) 2020.12.28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필요서류  (0) 2020.12.27